기업문화의 중요성 이해 기업문화 방향성 공유의 중요성 이해 기업문화 내재화 교육을 통해 -힘의 방향성 제시 : 조직의 힘을 한 방향으로 집결 -동기유발 : 경영이념과 실행방식에 맞게 행동유발 -자기규범 확립 : 자신의 행동을 조절함 -안내지침 설정 : 모호한 상황에서 판단과 행동기준 제공 기업문화 체계에 대한 이해
함께 만들어 가는 기업문화 비전달성의 주체인 나의 역할, 주도성에 대한 인식 ‘Story of We’ 카드 Activity -스토리가 있는 카드를 개인에게 나누어 주고 서로간의 설명을 통해 카드전체의 스토리를 맞추어 가는 활동 -이를 통해 조직원들에게 조직비전이라는 큰 그림을 보게 하고 부서, 개인과의 전략적 연계성을 이미지화 함 비전달성과 변화의 출발점 -조직은 유기체, 조직비전과 개인비전의 연계, 시너지
고객가치를 지향하는 기업문화 고객의 정의 : 고객이란 ( )이다. 고객가치 지향 국내외 기업 사례 고객의 마음에 맞춘다 -남자화장실 청소 아주머니의 미션 해결을 통해 최우선 과제는 고객의 Needs에 맞추는 것임을 인식 팀 토론 : 고객가치 지향 -내가 경험한 Best, Worst 사례, 고객의 눈으로 바라보기 고객관점에서의 업의 가치 정립 -고객의 관점에서 회사와 개개인이 하고 있는 업의 개념 바로 세우기
실행으로 옮기는 기업문화 실행력의 개념 이해 및 실 사례 연구 마시멜로 탑쌓기 -성공의 관건은 행동으로 옮기는 것 -CEO, MBA학생, 변호사, 유치원생 中 가장 높은 답을 쌓은 계층은 유치원생 당신의 선택은? -등반 도중 127시간 고립된 제임스 플링크의 선택 -대구지하철 참사 직전 승객들의 선택 실행으로의 변화 -부서,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험화된 패턴을 탈피, 실행력을 키우는 방법 -기업의 영원한 생존 부등식
상생·협력을 실천하는 기업문화 지뢰 통과하기 -눈을 감은 상태로 동료의 조언에 의해 장애물을 통과하는 체험활동 -동료, 사업파트너와의 관계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동반자적 관계임을 느끼게 함 인생의 마지막 순간 5분, 당신의 말은? -동료, 사업파트너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개인의 태도 재정립 상생·협력 관련 진단 Action Plan 수립 -현업 복귀 후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해 실천할 실질적, 가시적인 Action Plan 모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