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업비밀의 분류 |
- 유출시 회사의 존망이 우려되는 정보, 새로운 경쟁자를 발생시키는 정보, 회사에 직접적으로 상당한 매출을 발생시키는 핵심 정보
- 유출시 매출 및 고객과의 관계, 기술개발 지연 등의 피해가 예상되는 정보 : 영업부, 솔루션 사업부, 연구소, 경영기획팀의 업무 정보
- 일시적으로 회사업무 추진에 장애를 주거나 경쟁자에게 유리한 정보, 회사 임직원에게만 한정적으로 공개되는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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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업비밀의 보호 조치 |
- 기업 내 영업비밀의 범위 설정 및 분류 체계의 구축 등의 사전 관리
- 제도적 규제 : 비밀유지 의무, 경업 금지의 약정 등 - 인적관리 : 재직중인 직원에 대한 관리사항, 퇴직자에 대한 조치사항 등 - 물적관리 : 통제구역의 설정, 컴퓨터 관리, 서류 등 기록매체의 관리, 통신보안 등
- 영업비밀 유출 발생 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 조치
- 영업비밀 원본 증명 서비스, 기술자료 임치 제도(Technology Escrow)
- 기업간 거래시의 영업비밀 유출 실태 및 사전 방지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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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업비밀 유출 사례 및 관련 법률 |
- 법적 구제 수단, 영업비밀 침해금지 및 손해배상 문제
- 형법상 업무상 배임죄 등 형사적 문제
- 영업비밀 유출과 관련한 실제 분쟁 및 소송 사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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