성과달성의
지름길, 효율적인
회의 문화의 ABC |
- 회의의 종류: 아이디어 회의, 조정 회의, 결정 회의
- 비효율적 회의의 사례들
- 기획단계: 과도한 인원, 사전 준비 부족 등 - 진행단계: 무늬만 회의인 경우(발언독주, 발언유도의 문제) - 정리단계: 구체성과 실질이 부족한 회의
- 효율적인 회의 문화의 전제와 효과
- 직원들이 도무지 말을 하지 않는 이유: 말을 하게 하라 - 갈등의 폭발력: 갈등이 곧 에너지이다 - 다양성의 확보: 플랜 B, 플랜 C 그리고 결정 - 회의의 변증법: 더 나은 성과를 위해
- 효율적인 회의의 방법
- 아이디어 회의 - 조정 회의: 최선, 차선, 차악, 최악 - 결정 회의
- 안건의 결정
- 다수결 원칙의 함정 - 결정 방법과 검증 방법
- 회의의 실제: 활동하기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