도입 조직과 가정에서 소통의 현주소와 문제점들 학습자 자가진단 : 무엇이 어려운가? 팀별 문제 공유 : 문제 항목 추출 및 게시 소통문제별 학습 우선순위 파악
문제인식 문제와 책임의 소재 : 통제권, 주도성 대인관계를 인식하는 인식론 : 인과적/순환적 인식 1:1 소통문제 진단 : 자기개방과 피드백 수용 정도 개인적 진단 결과 피드백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세가지 변수(걸림돌) 이해하기
언어의 중요성 왜 언어적 습관을 바꾸어야 하는가 내가 나에게 사용하는 언어적 습관 탐색하기 셀프 토크와 부정적인 자아상 자존감 진단 : 자아상, 대인관계, 소속감, 안정감 언어가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: 부정적인 셀프토크 패러다임 바꾸기 훈련 : 통제소재 가져오기 언어 바꾸기 훈련
변인1 : 개인적 특성 차이와 갈등, 행동과 성격과 환경 나의 소통특성 진단 및 유형별 워크샵 나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성 : 편하고 불편한 이유 관계개선 전략 수립 : 유형별 대인관계 개선 방안 관심을 표현하는 기술 : 질문과 반응 마음을 열게 하는 경청기술 익히기 상대방의 기분과 감정을 읽기 : 몸 대화 나누기
변인 2 : 필터링 왜 오해가 생기는가? 말이 안 통하고 답답한가? 오해를 줄이고 이해하는 대화 기법 명료하게 지시하기, 구체적으로 말하기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하기
변인3 : 감정
직장 내 갈등요인 : 조직문화, 리더, 업무, 대인갈등 감정 쪽지 : 갈등을 만드는 상대방의 행동과 말씨들 감정을 자극하는 말하기 : 추측, 판단, 비난, 무시 감정 STOP & Thinking : 행동? 판단? 호흡하기 다섯 가지 자아상태 : 비판, 배려, 이성, 감정, 회피 모서리 수다 : 그래 나도 그런 적이 있어!
언어와 설득력 설득의 조건 : 이성(논리구조), 감성(욕구자극) 1분 스피치 : 서론 꺼내기, 본론 전개하기, 결론 오래 달리려면 코끼리(감정)를 달래자 막연함을 생생하게 전환하여 성취 기대감을 높이기 상대방의 욕구와 꿈을 파악하여 동기부여 하기
실천 왜 알면서도 잘 안되었는가? 이성과 감정의 싸움, 습관 사람이 교과서다 : 바람직한 나의 모델링 바람직한 상태를 묘사하기 : 소통 비전문 작성 실천을 위한 장치 마련하기 타인의 성장을 돕기 : 긍정의 자아상 갖기 학습 정리